블록코어 뜻과 블록코어룩에 대해 알아보자
블록코어란?
블록코어 또는 블록코어룩이란 축구 유니폼을 일상복의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하는 스타일을 말한다. 영국에서 ‘남자’를 가리키는 속어인 ‘블로크(bloke)’와 소박하고 평범한 멋을 추구하는 패션 스타일을 지칭하는 ‘놈코어(normcore)’가 합성된 용어이다(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최근에는 축구 외에도 미식축구, 야구, 농구 등 다양한 스포츠 유니폼으로 확대되고 있다.
축구팬들에 의한 출발
축구 유니폼은 팬들이 자신의 팀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표현하는 강력한 수단이 된다. 이러한 팬들이 유니폼을 입고 경기장에 가며 일종의 응원 도구로 시작한 블록코어룩은 현재 일상에서도 멋진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축구 유니폼의 역사
축구 유니폼은 19세기 후반부터 현대적인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였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보다 기능적이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으로 발전하였다. 20세기 중반부터는 팀의 고유한 색상과 로고가 강조되었고, 단순한 옷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팀 색상과 아이덴티티
블록코어룩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팀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색상이다. 예를 들어, 바르셀로나의 블라우그라나(파란색과 빨간색)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전통적인 빨강색 유니폼은 그 자체로 상징적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유의 컬러가 아닌 원정 유니폼을 입는 것으로도 자신의 개성을 표현한다.
레트로 유니폼의 부활
각 팀마다 매년 새롭게 출시되는 디자인의 블록코어룩을 모으는 것도 재미난 요소 중 하나지만, 최근에는 레트로 디자인의 유니폼이 다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리고 과거의 상징적인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제품도 눈에 띈다.
레이어드 코디
캐주얼하고 심플하게 데님팬츠와 스니커즈와의 조합 자체도 멋지지만 좀 더 개성있게 레이어드하여 매치할 수도 있다.
콜라보레이션 블록코어룩
최근에는 패션 브랜드 또는 유명 디자이너와의 협업으로도 블록코어룩이 탄생한다. 이러한 제품은 한정판으로 출시되어, 패션 아이템 그 자체로서 가치가 더욱 높다.
단순한 스포츠웨어에서 자신의 팀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표현하는 응원 도구로, 그리고 현재는 옷 좀 입는다는 사람은 하나 이상 씩 가지고 있는 강력한 패션 아이템인 블록코어룩.
팀별로 아이템을 모아보는 재미를 느껴보자.